스펙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반도체 분야 취업 스펙 관련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 희망하는 4학년 재학생입니다. 현재 학부연구생으로서 간단하게 현탁액 관련 연구를 하고 있고, 학교에서 반도체 부트캠프 수업을 들으며 관련 전공 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아직 수상한 내역이 없습니다. 자격증으로는 adsp를 취득하였고, 위험물산업기사와 6sigma greenbelt, sqld 취득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계획을 변경하려 합니다. 석사 진학은 거의 확정이지만 4학년 때 스펙을 더 쌓아놓고 싶습니다. 취업에서는 무엇보다 프로젝트 경험이나 실전 경험에 대해 중요시한다는 걸 알지만, 열심히 찾아봐도 어떤 활동에 참가해야 하고, 어떤 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건지 정보를 얻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취업에 성공하신 멘토님들의 시선에서 제게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조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6.04.02
답변 1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현재의 스펙에서도 상당히 괜찮은 점들이 보입니다. 특히 학부연구생으로서의 경험과 반도체 부트캠프 수업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산업에서 원하는 실전 경험은 추가적인 프로젝트나 인턴십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가치를 더하기 위해서 현업과 유사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 동아리나 연구팀이 운영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교수님과의 공동 연구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또한 기업과의 컨설팅 프로젝트나 하계 인턴십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자격증 관련해서는 ADSP, 위험물산업기사 뿐만 아니라, 공정에 관련된 자격증이나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6시그마 같은 품질 관리 지식은 기업에서 많이 찾으니 꼭 준비해보세요.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 하이닉스 p&t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p&t는 중고 신입분들이 많은 편인가요? 청주로 p&t지원하려고 하는데 티오가 적어서 양산기술로 지원 할지 고민입니다. 이전에 sk하이닉스 p&t 이천으로 서류합격한 경험하고 인적성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Q. 이력서 기반 질문 시 논문을 참고했다
안녕하세요, 이력시 기반 질문을 뽑고 그에대해 답변을 만들고 있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4학년때 졸업연구를 할때 어떤 소재를 정해서 연구를 하였는데 그 소재를 처음 접한 곳이 논문이였습니다. >문헌 조사를 하다가 알게되었습니다.< 라고 답변을 하면 혹시 꼬리 질문으로 '어떤 문헌인가요?'라고 까지 물어보시나요,,? 문헌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고 참고한 문헌이 정말 많은데 그것을 하나하나 다 답변을 정리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여성 지원자를 뽑는 비율이 일정 부분 정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양산기술 직무는 남녀 몇대몇정도 뽑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